국가정보원 해외동향 취약점신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센터소개

모두보기닫기

국가사이버안보협력센터 탭

국가사이버안보협력센터 개요


국가사이버안보협력센터 개요 - 국가사이버안보협력센터 NATIONAL CYBERSECURITY COLLABORATION CENTER 마크 소개, 국가 사이버 안보협력센터의 개요 내용 소개
NCCC 국가사이버안보협력센터 마크

 국가사이버안보협력센터는 국가정보원 국가사이버안보센터 소속으로, 공공ㆍ민간ㆍ국제 협력을 통해 사이버안보 역량을 결집하고 있습니다.
 협력센터는 사이버 위협정보를 민관이 공동으로 분석하고 국민과 기업이 필요로 하는 위협정보를 공유하며 대한민국 사이버안보 허브 역할을 수행합니다.
 사이버안보 파트너들과 먼저 소통하고 함께 협력하며 같이 상생하여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소 배경

 사이버공격은 갈수록 지능화ㆍ고도화되고 있고, 특정 기관의 노력만으로는 막아내기 어렵습니다. 이에 민관이 힘을 합쳐 사이버위협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2년 11월 30일 국가사이버안보협력센터를 개소하였습니다.

사이버안보 관련 주요 파트너들이 함께 근무하면서 평상시에는 사이버위협정보를 폭넓게 공유하고 사고가 발생하면 국가 차원에서 신속히 대응하고 있습니다.

국가사이버안보협력센터는 국가정보원의 위협분석 역량과 민간의 첨단기술이 최고의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도록 언제나 국민과 함께하겠습니다.


주요 업무 


NCCC-합동분석(민관 사이버 위협정보 합동 분석, 해킹 공격기법과 공격주제 신속히 식별)/기술공유(시험기관 대상 다양한 시험환경 제공, IT 업체와 협력 및 소통의 장)/위기관리(민관군 정보 종합 분석 판단 대용, 합동조사 및 취약점 분석)/교육훈련(사이버위협 예방.대용 전문인력 양성, 최신 보안기술 및 노하우 교육, 훈련)


연락처

 (국번없이) 111

합동분석실 개요

합동분석실 사무실

 합동분석실은 국가사이버안보센터와 민간 보안업체 분석관들이 함께모여 공동으로 정보분석ㆍ기술공유ㆍ정보수집ㆍ보고서작성ㆍ현안 대응 등 사이버안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곳입니다.

 국제 및 국가배후 해킹조직들은 목적달성을 위해 최근 국내ㆍ외 및 민간ㆍ공공을 가리지 않고 악의적인 사이버공격을 수행 중으로, 이와같이 고도화되는 사이버공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가 사이버위협 분석역량을 집중, 적극대응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에, 합동분석실 참여 분석관들은 주요 해킹사고 등 사이버 안보위협을 면밀히 분석, 안전한 사이버안보 환경을 만드는데 일조하는 한편, 우리나라 사이버위협 정보분석의 첨병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주요 참여업체

주요참여업체 - Ahnlab(세계 수준의 기술력으로 개발한 솔루션과 전문적인 서비스 체계를 갖춘 글로벌 통합보안기업)/ SK쉴더스(보안혁신을 선도하는 전문가 EQST)/ EstSecurity(세상을 더 안전하게 만드는 엔드포인트 보안기업)/ WINS(기술을 지키는 기술. 보안 솔루션 개발 및 관제, 컨설팅 전문기업)/ S2W(사이버위협 대응, 브랜드/디지털 어뷰징 및 블록체인 분야 특화된 데이터 인텔리전스 기업)
ahnlab 로고
세계 수준의 기술력으로 개발한 솔루션과 전문적인 서비스 체계를 갖춘 글로벌 통합보안기업
sk쉴더스 로고
보안혁신을 선도하는 전문가 EQST
estSecurity 로고
세상을 더 안전하게 만드는 엔드포인트 보안기업
wins 로고
기술을 지키는 기술. 보안 솔루션 개발 및 관제, 컨설팅 전문기업
s2w로고
사이버위협 대응, 브랜드/디지털 어뷰징 및 블록체인 분야 특화된 데이터 인텔리전스 기업

기술공유실

 국가정보원은 보안적합성 검증제도를 통해 국가ㆍ공공기관이 도입하는 정보보호제품ㆍ네트워크장비 등 보안기능이 있는 IT제품의 안전성을 검증하고 있습니다.

 국가정보원은 국가사이버안보협력센터에 기술공유실을 구축하여 △국가ㆍ공공기관 모의 전산망 △클라우드ㆍ가상화 환경 △최신 점검 도구와 시험공간을 시험기관과 IT 보안업체에 제공하고 국가ㆍ공공기관에 적합한 제품시험 및 검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술공유실은 △제품 점검 및 검증 △기술교육 △정책 설명 △공공분야 도입 상담 등을 통해 시험기관 역량을 강화하고 보안업계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등 정보공유 및 소통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국가사이버위기관리단

국가사이버위기관리단 사무실 

사이버 공간에서는 지금도 소리 없는 전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가 배후 해킹그룹에서부터 능력을 과시하고 싶은 조직과 개인에 의한 사이버공격은 국가와 기관을 넘어 국민 개개인까지 표적으로 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초고속 인터넷망과 우수한 디지털 인프라, 최첨단 IT 신기술은 국가의 위상을 드높였으나, 역설적으로 이를 목표로 한 해커들의 사이버공격 역시 거세지고 있습니다.

나날이 지능화ㆍ고도화되는 사이버위협에 맞서 국가 차원의 일원화된 대응체계를 마련하고자 국가정보원은 관계기관과 협조하여 2023년 1월 정부ㆍ공공ㆍ민간의 사이버대응 역량을 결집, 사이버위기 통합대응 조직 '국가사이버위기관리단(NCRMU, National Cyber Risk Management Unit)'을 설립하였습니다.

국가사이버위기관리단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 군ㆍ경찰 등 정부 부처는 물론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한전KDN, 인천국제공항공사, 금융보안원 등 공공기관, 명정보ㆍ코어시큐리티ㆍ나루시큐리티ㆍKT 등 전문기관이 참여하고 있으며, 대규모 사이버공격 발생 등 유사시에는 경찰ㆍ군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신속지원팀도 함께 참여합니다.

국가사이버위기관리단은 사이버안보 유관기관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사이버위협에 대해 체계적ㆍ효과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주요 임무

주요 업무 1.위기대응 태세 유지 등 범국가적 사이버 위기 대응.관리 2. 사이버위협 대응관련 대국민 홍보활동 3. 관계기관간 정보 공유 및 협조 4. 사이버공격 위협에 대한 합동대응
 

합동근무 기관

합동근무 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 국군방첩사령부, 사이버작전사령부, 경찰청,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한전KDN, Incheon Airport, 금융보안원
 

신속지원팀 참여 기관

신속지원팀 참여기관 검찰, 경찰청, 국군방첩사령부, 사이버작전사령부, 한국인터넷진흥원, 금융보안원
 

민간 협력사

민간협력사MYUNG(주)명정보기술,코어시큐리티(주),NARUSECURITY,KT
 

문의

ncrmu@ncsc.go.kr